이 연구 과제는 이전부터 추진해 왔던 「한국의 장기경제통계」 프로젝트를 잇고 있으며, 대상 분야를 확대하고 국문 이외에 영문 통계서를 발행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학진흥사업단의 한국학 분야의 토대연구지원사업(연구과제명: 한국의 장기 역사통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통계서(국문 및 영문) 발간, 과제번호: AKS-2014-KFR-123001, 지원기간: 2014.9.1~2017.8.31)의 지원을 받았다.
대상으로 하는 분야는 경제와 사회 분야를 중심으로 20 여개 주제(자원환경, 인구, 노동력, 임금, 교육, 보건, 농업, 천연자원, 건설과 주택, 제조업, 유통, 운수통신, 서비스업, 국민계정, 물가, 저축과 자본, 기업조직, 금융, 재정, 사법통계, 국제무역)에 걸쳐 장기통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대상 시기는 자료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가능하면 조선후기 또는 일제 초기까지 소급하고 그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시기로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장기 역사통계의 정비란 원 자료에서 얻은 양적 정보를 그대로 제시하거나 각 시기의 통계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으로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각 분야의 역사자료로부터 얻는 양적 정보를 현행 통계 작성의 국제적인 기준에 맞추어 정리하고 필요한 경우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방법으로 추계하여 가능한 한 일관된 통계를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통해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리고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한국학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는 통계적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과제가 수행되면, 연구자들이 자기 전공을 넘어 다른 분야나 시기로 나아갈 때 부딪치는 자료 면에서의 진입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한국학 연구를 보다 장기적이고 국제비교적인 시각에서 활성화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영문 통계서가 발간되면, 한국의 역사적 경험을 국제 비교하는 연구가 촉진되고 한국학에 대한 국제적 연구를 진흥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의 성과로서 발간된 통계서와 각 장의 주제 및 저자는 다음과 같다. 저자에 관해서는 홈피 => 연구소 소개 => 임원 및 연구원 => 연구원을 참조하기 바란다.

김낙년∙박기주∙박이택∙차명수 편, 『한국의 장기통계』(2018, 도서출판 해남)
A. 자연과 지리 / 박희진, 차명수, 황준석
B. 인구 / 박희진, 차명수
C. 노동력 / 박이택
D. 임금 / 차명수, 황준석, 이우연
E. 교육 / 고선, 박기주
F. 건강 / 홍석철
G. 농업 / 조석곤, 이영훈
H. 천연자원 / 류상율, 이우연, 송경은
I. 건설 및 주택 / 박이택
J. 제조업 / 박기주
K. 유통 / 조영준
L. 교통과 통신 / 임채성
M. 서비스업 및 공익사업 / 이상철
N. 국민소득 / 김낙년
O. 물가 / 박기주, 이영훈, 조영준
P. 자본과 부 / 차명수
Q. 과학기술 / 홍제환
R. 기업조직 / 홍제환
S. 화폐와 금융제도 / 배영목, 이헌창, 이명휘
T. 정부 재정과 고용 / 김재호
U. 사법 / 김두얼
V. 대외무역과 환율 / 김낙년, 박기주